티스토리 뷰
금융감독원이 알려주는 실용적인 금융정보에 대해 1부터 하나씩 알려드리려고 한다. 오늘은 현명한 신용 관리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리겠다.
현명한 신용관리 요령
1. 평소 자기 신용 등급에 관심을 기울이기
떨어지기는 쉬워도 올리기는 어려운 것이 신용 등급이다. 신용 등급이 떨어지면 내가 꼭 필요할 때 은행에서 대출받는 것이 어려워지니 평소 신용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소액이라도 절대 연체하지 않기
소액이라도 5일이상 연체 시 신용점수나 신용등급이 하락하기 때문에 소액이어도 결제대금은 제때에 잘 내야 한다.
3.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하기
내가 지불할 능력이 되지 않을 정도로 큰 액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자제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바람직한 방법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생활화하는 것이다.
4.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하기
연체는 기간이 길어길수록 신용점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돈을 상환할 때는 가장 오래된 결제 건부터 해결하는 것이 좋다.
5. 과도한 빚은 고통의 시작임을 명심하기
대출이나 신용카드 사용액은 자신이 내야 할 빚이다. 상환능력을 벗어나는 과도한 채무는 연체 가능성을 높이고 이런 경우 생활이 힘들어지므로 대출받기 전 자신의 상환능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6. 주거래 금융회사 및 자동이체 이용하기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유리하다. 신용등급은 신용조회회사가 내 거래실적을 조회하여 점수를 산정하고 금융회사에서도 내 금융거래를 이에 반영하여 활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카드대금, 각종 공과금, 또는 핸드폰 요금 등을 자동 이체로 결제하는 것이 요금을 연체시키지 않는 길이다.
7. 타인을 위한 보증은 가급적 피하기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보증을 서면 신용조회회사에서 이를 신용등급에 반영한다. 보증을 섰다는 사실만으로 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으니 되도록 보증은 서지 않는 것이 좋다.
8. 대출 금용회사 신중하게 결정하기
카드대출, 제2 금융권 대출, 그리고 현금 서비스나 카드론은 신용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융회사를 정할 때에는 금리나 대출 가능성뿐만 아니라 신용 등급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생각해야 한다.
9. 신용평가 가점제 적극 활용하기
각종 공과금과 통신 요금 등을 매월 성실히 납부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가점을 줄 수 있다. 자신의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은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자신의 신용점수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10. 신용관리 체험단 활용하기
신용조회회사들은 현명한 신용관리 요령을 알려주는 신용관리 체험단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올리고 싶은 사람은 이러한 체험단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https://www.fss.or.kr/fss/bbs/B0000173/list.do?menuNo=200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