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꿀팁 80- 저축은행 예금 적금 알뜰하게 활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에 대해 알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 저축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예·적금 통장 개설

저축은행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예·적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B톡톡 플러스'로 불리는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앱(응용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휴대폰 본인 인증절차 등*을 거치면 저축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예·적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 예·적금 거래를 위해서는 본인의 은행계좌에서 자금을 이체해야 하며, 이후 SB톡톡을 통해 조회와 이체 거래 등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 일회용 비밀번호(OTP: One Time Password) 생성기의 일련번호 등을 등록해야 한다. 

2023년 이 서비스를 통해 10월 현재 66개 저축은행의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 SB톡톡플러스 앱 설치하기

 

SB톡톡플러스 - Google Play 앱

방문없이 비대면 계좌개설, 예금상품가입, 대출신청, 뱅킹서비스를 진행

play.google.com

2. 유리한 저축은행 예·적금상품 비교 가입

현재 66개 저축은행에서 판매 중인 예·적금 상품은 수백 가지에 달하고 있으며 각각의 예·적금 상품마다 적용되는 금리도 다르다. 따라서 예·적금 이자를 많이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수많은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가입 조건은 금융소비자정보포털 사이트 「파인」의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 예·적금 한눈에 보러가기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finlife.fss.or.kr

 

 

 

 

 

또한, 저축은행은 유동성 관리, 신규 예·적금 고객 유치 등을 위해 기본 예·적금 금리에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별 예·적금을 수시로 판매한다. 이에 따라 예·적금 가입시 특판 예·적금 판매여부를 저축은행에 문의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확인한 후, 해당 상품에 가입하면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특판 예·적금은 저축은행이 기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므로 가입 시점에 특판 예·적금이 없을 수도 있으며, 「파인」의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에 게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비대면 예·적금 적극 활용>
 
◈ 저축은행은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예·적금의 금리를 다소 높게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예·적금은 SB톡톡플러스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므로 이 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 甲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2.50%인데, SB톡톡 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정기예금 금리는 2.66%로 0.16%p가 높음 

 

3. 예금 이자 자동이체 서비스 활용

저축은행은 정기예금 이자 지급일에 고객이 원하는 은행계좌로 이자를 입금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정기예금 이자 지급일에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 등을 통해 번거롭게 은행계좌로 이체하지 않고도 정기예금 가입 시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원하는 은행계좌로 예금이자를 자동이체받을 수 있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예금이자는 사용이 편리하게 은행계좌로 받아 생활자금으로 사용하실 수 있다. 

 

4. 우량 저축은행에 예·적금 분산 가입

거래하고자 하는 저축은행이 우량 저축은행인지는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또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다. 

 

☆ 금융통계정보시스템 바로가기 

 

금융통계정보시스템

 

fisis.fss.or.kr

 

☆ 저축은행중앙회 보러가기 

 

저축은행중앙회

 

www.fsb.or.kr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의 건전성은 BIS기준 자기자본비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로 평가하는데, BIS기준 자기자본비율은 8% 이상*, 고정이하여신비율은 8% 이하**를 기준으로 한다. 

* BIS기준 자기자본비율은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비율로 금융회사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높을수록 금융회사가 안정적이라는 의미

**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총여신 대비 부실여신 비율을 의미하는데 낮을수록 금융회사의 여신이 건전하다는 의미

 

또한, 저축은행 예·적금은 해당 저축은행이 부실화되어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쳐 1인당 5천만 원까지 보호받는다. 

* 예·적금 가입시 약정이자와 예금보험공사 결정이자(예금보험공사가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의 평균금리를 감안하여 정한 이자) 적은 금액

 

예금자보호법상 예·적금 보장은 저축은행별로 산정되므로 저축은행당 원금과 이자를 합쳐 5천만 원씩 분산하여 가입할 필요가 있다. 

 

  <이자까지 보장받는 팁>
 
◈ 예금자보호법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쳐서 5천만원까지 보장하므로 만기시 원금과 이자 합계가 5천만원 이하가 되도록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이자까지도 보장받을 수 있다.

(예시) 2%금리를 제공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에 5,000만원을 가입한 경우 만기시 원리금(5,100만원) 중 원금 5,000만원만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장되나, 4,900만원을 가입한 경우 만기시 원금(4,900만원)과 이자(약정이자 98만원 또는 예금보험공사가 정한 이자 중 적은 금액)가 보장된다. 

 

 

 

 

 


금융꿀팁 80- 저축은행 예금 적금 알뜰하게 활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